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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골토성 성공스토리

낙엽이 하나둘 떨어지기 시작하면 장작에 맛있게 구운 바비큐가 생각나곤 하는데요. 오늘 옐로아이디 성공스토리의 주인공은 참나무 장작 바비큐 전문점 @옛골토성입니다. 넓은 주차장과 키 큰 나무들이 마치 캠핑장을 연상케 했던 @옛골토성 과천점에서 권은미 실장을 만나고 왔습니다.

오리고기를 대중화하다

옛골토성 과천점 입구옛골토성 과천점 입구로 들어가볼까요?

@옛골토성’하면 ‘오리고기’를 떠올리는 분이 많죠? 네, 맞습니다~! @옛골토성은 보양식으로만 즐겨찾던 오리고기를 대중화하는 데 앞장선 브랜드예요. 7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바비큐가마를 만들며 한국식 바비큐 시장도 개척했습니다. @옛골토성은 1994년 국밥집이었던 ‘토성가든’에서 시작해 2004년 8월 20일 청계산 입구에서 본점을 열었는데요. 지금은 과천점을 본점으로 전국에 30여개의 가맹점을 둔 바비큐 전문점으로 성장했습니다.

바비큐가마에서 초벌 구이를 하고 있어요!바비큐가마에서 초벌 구이를 하고 있어요!

@옛골토성 고기만의 특유한 맛과 향이 있어요. 오리를 참나무 장작으로 1시간 동안 1차 초벌하고 2차로 테이블에서 참숯으로 구워 먹거든요. 기름기는 쫙 빼고 육즙은 살려서 맛이 담백하죠. 다른 고기보다 부담감이 덜해서 어르신들이 주로 많이 찾아요. 여자분들 피부, 다이어트에도 최고죠!

@옛골토성 과천점에는 지하부터 야외까지 500평이 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오리고기를 좋아하는 어르신이나 가족, 회식 손님들이 자주 찾는다고 합니다.

고객 연령대가 높다면 옐로아이디를?

권은미 실장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권은미 실장

메뉴 특성상 저희 매장에는 어르신들이 많이 오시고 점주도 대부분 연령대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브랜드에 비해 SNS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성과가 약했어요. 점주와 손님 모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옐로아이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은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니까요.

@옛골토성은 주고객의 연령대가 높아서 항상 마케팅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합니다. 작년 겨울, 우연히 접한 옐로아이디가 그 해결책이 되어 주었다고 하네요.

페이스북이랑 블로그도 운영하지만 실질적으로 구매까지 연결되는지 알기가 어려웠어요. 그러던 중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같이 잡을 수 있는 옐로아이디를 알게 됐고 큰 도움이 되었죠. 매장에서 옐로아이디를 본 고객이 일대일대화를 걸고 전체메시지를 받은 고객이 다시 매장을 방문하는 것 처럼요.

‘쿠폰을 보내줘서 고마워요!’

매장을 찾는 손님들에게 적극적으로 옐로아이디를 홍보하기 위해 배너를 제작해 매장에 부착하고 메뉴판에도 게재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옐로아이디 친구추가 이벤트가 메뉴판 맨 앞장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옐로아이디 덕분에 @옛골토성은 젊은 단골도 많이 생겼다고 해요.

옛골토성 옐로아이디 이벤트옛골토성 옐로아이디를 친구추가하세요!

@옛골토성이 11년이나 된 브랜드이긴 하지만 계속 신규고객이 생겨요. 특히 젊은 분들은 가족 모임이나 회식 때문에 @옛골토성을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옐로아이디 친구추가 할인 이벤트를 보면 한 번이라도 관심을 더 두게 되고 충성고객이 될 확률도 높더라고요.

처음에는 친구추가 방법을 모르는 어르신들도 많았다고 하는데요. 직원분들의 적극적인 설명과 홍보로 지금은 젊은 고객보다 오히려 어르신들이 할인 이벤트에 대한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신메뉴가 출시되거나 이슈가 있을 때 전체메시지를 보내곤 하는데요. 어버이날에는 5% 할인 쿠폰을 보내드렸는데 오히려 쿠폰을 보내줘서 고맙다고 하시더라고요. 나중에 들어보니 챙겨주는 느낌을 받았다고 하셔서 감동받았어요.
매장 관리를 도와주는 옐로아이디

옐로아이디 관리자 앱인터뷰 도중에도 일대일 대화가 왔어요!

권은미 실장은 @옛골토성의 패밀리브랜드인 @화덕400 옐로아이디도 함께 관리하고 있는데요. 한 번에 두 개의 옐로아이디를 관리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해요.

일대일 대화도 재미있는 것 같아요. 한번은 싱가폴 분이 한국에 놀러오고 싶은데 가게 좀 소개해달라고 해서 강남점을 소개해주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었어요. 또 가끔 옐로아이디로 불만 사항을 보내주셔서 매장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통계도 친구 수 증감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유용하고요.

지금은 주로 매장에서 옐로아이디를 추가하는 고객이 많은데요. 앞으로는 온라인에서도 @옛골토성 옐로아이디를 많이 홍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옛골토성

비쥬얼도 최고! 맛 좋은 옛골토성 훈제 오리바비큐비쥬얼도 최고! 맛 좋은 옛골토성 훈제 오리바비큐

@옛골토성은 국내외 유명인들의 단골집이기도 합니다. 삼둥이가 방문한 오리고기 맛집으로도 유명하죠! 이종격투기선수 효도르도 세 번이나 방문했고 전 국가대표 축구팀 감독 히딩크도 옛골토성에서 바비큐파티를 즐겼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점주들이 마음을 모아10년째 ‘홍명보 축구장학재단’에 기부금도 전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열정이 대단한 @옛골토성 창업주 권태균 대표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응원단 ‘아리랑 응원단’과 독도지킴이 모임 단체인 ‘우물래’의 위원장이기도 한데요. @옛골토성 과천점 곳곳에서 그 증거 사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활동하는 대표님과 한국의 맛을 세계에 알리려고 노력하는 @옛골토성을 옐로아이디가 응원합니다!

맛도 향도 특별한 바비큐를 먹고 싶다면
YellowID @옛골토성에 카톡하세요!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옛골토성이 되길 바라며
카카오 옐로아이디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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