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아이디 성공사례 – 모던하우스

옐로아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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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이맘때가 되면 길거리나 거실 한 켠에서 반짝이는 크리스마스 트리가 우리의 마음을 콩닥거리게 하죠. 12월이 되면 매일이 크리스마스인 듯한 설렘을 느낄 수 있는 건 곳곳을 장식한 크리스마스 소품들 덕분이 아닐까요?

꼭 크리스마스가 아니더라도 특별한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그냥 문득 방을 예쁘게 꾸미고 싶을 때 모두 아기자기한 소품이 빠질 수 없는데요. 어떤 이유로든 인테리어 소품이 필요한 분들이 가장 먼저 찾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대표 리빙샵 @모던하우스! 합리적인 가격으로 새롭고 감각적인 리빙 스타일을 제시해주는 YellowID @모던하우스와 ‘카톡’해보았습니다 :-)

옐로아이디모던하우스 마케팅팀 김정민 팀장님

@모던하우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모던하우스‘국내 최초 유러피안 라이프 스타일샵’이라는 컨셉의 리빙 SPA입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아이템들을 풀 코디네이션으로 제안한다는 것이 @모던하우스의 대표적인 강점인데요. 2-3주 단위로 스타일링 테마를 바꾸고 그에 따른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어 많은 분들이 꾸준히 찾아주시는 것 같아요. 1996년에 처음 문을 연 이후 전국 4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 만큼 성장했고, 이제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리빙샵으로 자리잡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옐로아이디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존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중점적으로 운영해왔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는 고객이 @모던하우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 들어와야 하니까 꾸준히 정보를 받아보기에는 접근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페이스북은 이용 연령층이 낮아 저희의 주 고객층인 3-40대와는 맞지 않았고요.

그래서 타겟층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스토리로 기존 블로그 컨텐츠들을 가져오기로 결정하면서 카카오스토리와 연동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옐로아이디도 함께 개설했습니다.

모던하우스 스토리채널 화면

옐로아이디를 시작할 때 어떤 전략을 세우셨나요?

각 지점에 방문하신 고객이나 기존에 카카오스토리만 구독하시던 고객을 대상으로 @모던하우스 옐로아이디를 친구추가하면 제품 구매 시 10% 할인 혜택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원래 @모던하우스가 할인이 없는 브랜드라 그런지 반응이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특히 옐로아이디에서 제공해주신 매장용 홍보킷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는데요. 홍보킷 퀄리티가 매우 좋아 별도로 구입해서라도 모든 매장에 비치하고 싶을 정도였어요. 덕분에 옐로아이디 오픈 당시 잠시 진행했던 이벤트지만 단기간에 만족스러운 친구 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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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하우스만의 옐로아이디 활용팁이 있나요?

인테리어 소품의 경우 직접 방문해서 눈으로 보고 만져 봐야 마음 놓고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매장 방문고객이 많은 편인데요. 각 지점별 소식이나 혜택을 제공하고 싶을 때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그 지점에 방문하는 고객에게만 보내는 게 효율적이잖아요. 그래서 옐로아이디의 그룹 기능을 톡톡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던하우스 옐로아이디를 친구추가하면 자동으로 전송되는 환영메시지에 ‘추가 정보 기입’ 링크를 삽입하고 고객의 동의를 받아 주 방문 지점과 고객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했는데요. 덕분에 딱 맞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노력과 비용 모두 상당한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옐로아이디 사용 후 달라진 점들이 있나요?

옐로아이디를 시작한 지 아직 약 3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현재 약 47,000명 정도의 친구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주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가입한 거라 탈퇴율도 높지 않고요. 전체메시지의 경우 비용이 기존 MMS의 1/3정도인데 도달율도 훨씬 높은 편이에요. 옐로아이디 전체 메시지로 블로그 링크를 같이 보내면 1/3 이상이 클릭하시더라고요.

요즘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 트리, 오너먼트 등 시즈널 아이템을 카카오스토리에서 열심히 소개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스토리와 옐로아이디 미니홈이 연동되니까 매우 편해요. 무엇보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진짜’ @모던하우스 고객들과 소통하게 된 것 같아 가장 좋습니다.

앞으로는 옐로아이디를 어떻게 활용하실 건가요?

모던하우스 전경

조만간 고객의 주방을 방문해 실측한 후 수납, 디자인, 가격 등 원하는 대로 맞춤설계 해드리는 ‘시스템키친’이라는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시스템키친의 경우 고객의 요청에 따라 예상견적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개별 상담이 필수인데요. 전화로 상담하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고객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간편하고 빠르게 상담할 수 있도록 옐로아이디 일대일 대화를 활용해볼 계획입니다. 또 최근에 @모던하우스의 세컨 브랜드인 ‘버터’가 오픈했는데요. 카톡에 익숙한 10-20대가 타겟인 브랜드인 만큼 버터 옐로아이디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모던하우스 상품들

단기간에 많은 친구를 모은 비결부터 매장 별로 고객들을 그룹 분류해 관리하는 노하우까지! 센스 넘치는 활용 사례들을 남겨 주신 @모던하우스가 진정한 성공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옐로아이디 친구추가 시 10% 할인 이벤트를 놓쳐서 안타까우신가요? 이번에는 전국 매장과 인터넷 몰에서 크리스마스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해드리는 ‘크리스마스 세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기간: 12월 10일 ~ 31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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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엔 더 많은 지점들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하니 @모던하우스의 2015년도 기대할게요~ 더 많은 성공사례들이 쌓일 수 있도록 파트너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계속 발전해나갈 예정이니 옐로아이디의 2015년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요 :-)

Yellow ID @모던하우스 친구추가 하세요!

매 시즌 새로운 리빙 소품들을 제시하는 모던하우스처럼
매일 조금씩 발전한 서비스를 제시해드릴
카카오 옐로아이디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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옐로아이디 이야기/성공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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