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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속 작은 유럽도서관 커피브러리

커피브러리가 들려주는 YellowID 사용팁
하나,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세요. 실시간 응대로 신뢰도가 상승!
둘, 고객과의 접점! 매장에서 옐로아이디를 적극 홍보하세요!


"오늘은 또 어디 가서 공부하지?” 시험 기간이면 가장 먼저 드는 고민이 바로 공부할 장소죠. 답답한 도서관으로는 도저히 발길이 안 떨어지고, 카페는 시끄러움을 감안해도 오래 앉아있자니 눈치 보이고… 이런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좋을 텐데요. 커피(coffee) 100(!) 잔의 여유를 누리며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카페 같은 도서관(library)! @커피브러리(coffeebrary)를 소개합니다.

같은 밥도 즐거운 장소에서 먹으면 이상하게 더 맛있죠. 마찬가지로 그 공간을 사랑할 수 있다면 공부도 즐거워질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감성과 상상력을 억압하지 않고 순수한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속에서 우리는 비로소 뜨겁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으니까요.

카페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커피브러리 카운터카페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커피브러리 카운터

@커피브러리유럽도서관에 온 듯한 세련된 인테리어와 카페처럼 자유로운 분위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신개념 공간입니다. 여기에 무제한으로 마실 수 있는 감미로운 커피와 개인 사물함 등 세심한 서비스로 무장해 대학생과 직장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공부를 한다는 건 사실 꿈을 이루기 위한 거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기만 한다면 공부가 즐거워질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어요. 이 상상을 실현하기 위해 커피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상상을 실현하려는 @커피브러리의 노력에 옐로아이디가 보탬이 되고 있다고 해서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

카톡은 전화처럼 놓칠 일이 없어요!

시험 기간 빈자리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가 되어본 적 있나요? 카페나 도서관에 공부하러 갈 때면 매번 자리를 걱정하고 어렵게 빈자리를 찾더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집중을 못 하거나 이리저리 옮겨 다녀야 하죠. ㅠㅠ 그러다 보면 분위기는 어수선해지기 십상이고요.

커피브러리에서 운영총괄을 담당하는 한아름 팀장님커피브러리에서 운영총괄을 담당하는 한아름 팀장님

@커피브러리는 이런 사항들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원하는 자리와 방문 시간을 미리 지정해 자리를 찾느라 허비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이용자들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최우선으로 하는 @커피브러리의 원칙에도 잘 맞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전화로 예약을 받았지만 전화를 받지 못하거나 전화벨 소리가 고객들에게 방해되는 경우가 종종 생겼다고 해요. 최적의 학습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예약을 받는 방법을 고민하게 된 @커피브러리는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친숙한 카카오톡을 활용하기로 했는데요. 1:1 대화뿐 아니라 전체메시지도 전송할 수 있는 옐로아이디는 마케팅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바로 개설했다고 합니다.

옐로아이디를 시작한 후 많은 분들이 카톡으로 먼저 문의를 하세요. 한번 경험해본 분은 계속해서 카톡을 이용하시죠. 카톡은 전화처럼 놓칠 일이 없어 직원들의 업무 효율도 높아졌어요.
고객이 매장 모니터링을?!

고객에게 효율적인 예약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작한 옐로아이디. 이제는 예약뿐만 아니라 CS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모던하고 세련된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커피브러리 내부모던하고 세련된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커피브러리 내부

이전부터 커피브러리의 고객충성도가 높다는 건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는데 옐로아이디를 통해 제대로 실감하게 되었어요. 최근엔 고객들이 건의나 컴플레인을 실시간 카톡으로 보내주세요. 심지어 구석에 있는 먼지를 찍어 보내주실 정도예요. 하하. 직원이 모든 곳을 빠짐없이 지켜보기가 쉬운 일은 아닌데 이런 고객들의 카톡 덕분에 즉각 대응할 수 있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되었어요.

@커피브러리는 각종 건의사항과 컴플레인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개선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도 늘어나고 서비스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는 셈이네요!

매장 이곳저곳에서 볼 수 있는 옐로아이디

@커피브러리는 요즘 옐로아이디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소통이 매장 방문으로 즉각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선 방문한 고객들이 옐로아이디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친구를 모으고 있었습니다.

일회용 컵에 새겨진 옐로아이디 홍보문구일회용 컵에 새겨진 옐로아이디 홍보문구

앞에 놓여있는 컵을 한번 봐주실래요? 짜잔~ 이렇게 일회용 컵에 옐로아이디 홍보문구를 인쇄하고 자체적으로 포스터도 제작했어요. 여기에 친구추가 혜택과 이벤트를 더해서 자연스럽게 매장 방문으로 이어지도록 했어요.

@커피브러리 매장을 둘러보니 실제로 입구부터 카운터 등 이곳저곳에서 노란 옐로아이디 홍보킷이 눈에 띄었답니다. ^^

지점 관리부터 가맹 문의까지~ 다양한 루트로 활용을 기대해
커피브러리는 본부에서 원격으로 지점을 관리하는데요. 옐로아이디를 도입한 뒤로 운영이 훨씬 수월해졌어요. 가끔 한 지점에 장기고객 스무 명이 한꺼번에 대기하는 등 행복하지만 곤란한 상황이 종종 있는데요. 이제는 예약 상황을 본부에서 확인하고 각 지점 회전율을 고려해 배분할 수 있게 되어 좋아요.

이처럼 지점관리에도 도움이 되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세 곳의 지점이 마치 하나의 매장처럼 고루 잘 돌아가게 되었다고 해요. 이쯤 되니 지점이 백 개쯤 되어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겠다는 확신도 생긴다는군요. ^^

커피브러리 카운터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배치된 홍보킷커피브러리 카운터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배치된 홍보킷

생각지도 못했던 효과가 하나 더 있어요. 옐로아이디를 통해 가맹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이죠. 가맹 문의하는 분도 전화보다 카톡이 덜 부담스러우니까요. 저희도 더욱 빠르고 상세하게 답변드릴 수 있어서 좋아요. 지점이 늘어나더라도 옐로아이디를 활용하면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원래는 옐로아이디를 예약, CS 관리, 홍보 위주로 활용할 계획이었지만 한 가지 더 추가된 것이 바로 가맹문의 응대라고 합니다. @커피브러리를 더 많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날이 벌써 기대되네요. ^^

마지막으로 ‘옐로아이디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라는 질문에 파트너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준 세 분. 바라는 점이 있다는 것은 옐로아이디를 그만큼 믿고 앞으로도 함께하겠다는 뜻이겠죠?

고객들끼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 또한 마련되면 좋을 것 같아요. 도서관이라는 특성상 장기간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요.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며 서로의 존재를 인지하고 자극을 받는 등 암묵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근 알게 되었어요. 저희 고객분들이 유난히 훈남훈녀분들이시기도 하고 ^^ 직접 소통할 수 있게 된다면 재밌는 일이 많이 생길 것 같아요.

옐로아이디가 @커피브러리의 든든한 성공 동반자가 된 것 같아 정말 행복한 순간이었답니다. 앞으로도 옐로아이디로 고객에게 바쁜 일상 속 작은 여유를 전하길 바랍니다. ^^

커피브러리와 함께한다면 공부하는 시간 또한 기억에 남을 만한 멋진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저희는 굳게 믿고 있어요!
YellowID @커피브러리 친구추가 하세요!
‘힘을 내요~ 슈퍼파월~’
파트너 여러분을 위해 슈퍼파워를 장전하고 있는
카카오 옐로아이디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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