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맵퍼스 정보서비스팀 송규하 팀장님. 옐로아이디 성공스토리 사람 중심의 길안내를 시작합니다. 대한민국 넘버원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아틀란

아틀란이 들려주는 YellowID 사용팁
하나, 고객들이 친구추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둘, 전화나 홈페이지 등 다른 채널로 들어온 고객들에게도 옐로아이디 사용을 유도해주세요!

카카오톡만큼이나 휴대전화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내비게이션입니다. 운전자뿐 아니라 보행자까지 내비게이션이 없었을 땐 어떻게 살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이 내비게이션의 겉과 속을 만드는 곳이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시간 교통 상황 반영부터 실감 나는 3D 지도까지~ 진화하는 내비게이션의 심장을 만드는 @아틀란을 만나봤습니다.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의 위엄

‘아틀란’은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맵퍼스가 선보인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브랜드입니다. 내비게이션 사용 하실 때 '빠르고 쓰기 편한 아틀란 지도입니다' 라는 음성 안내를 들어보셨나요? 바로 그 지도가 저희 제품입니다. ^^ 아틀란은 2007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3D 내비게이션 기술을 선도해왔으며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광고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앱 ‘아틀란 3D 클라우드’ 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등 브랜드답게 열정이 넘치는 맵퍼스 밸류서비스팀, 마케팅팀1등 브랜드답게 열정이 넘치는 맵퍼스 밸류서비스팀, 마케팅팀

1위라니! 1위라니! 마침 옐로아이디팀도 @아틀란 앱을 쓰고 있었는데요. (성공스토리의 주인공을 만나러 떠날 때 참 유용하죠.) “언제 한 번 사용자 인터뷰 하실래요??” @아틀란 앱을 이용하고 있다는 말에 요즘 사용자 인터뷰를 하고 있다며 눈을 반짝이는 맵퍼스 마케팅팀. 처음으로 인터뷰하러 갔다가 인터뷰 당할(?) 뻔했답니다.^^;

고객상담이 업그레이드 되었어요!
저희 밸류서비스 팀에서는 주로 고객상담을 하고 있는데요. 처리가 간편한 스마트폰 앱으로 점점 관심이 가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개발팀이 있으니 자체적으로 앱을 개발할까? 하다가 이미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옐로아이디를 개설했죠. 작년 9월쯤부터니까 시작한 지도 꽤 됐네요.

 맵퍼스 밸류서비스팀 송규하 팀장님 맵퍼스 밸류서비스팀 송규하 팀장님

@아틀란은 옐로아이디를 고객 상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전화나 홈페이지 위주로 상담을 접수했는데요. 제품 인증이 약 50%, 오류 제보가 2~30%, 나머지는 기능적인 이용 문의라고 합니다.

상담 중에서 ‘제품 인증’과 관련된 부분이 가장 반응이 좋습니다. 기존에는 차량에 있는 내비게이션의 제품 번호를 확인하고 나서 집에 들어가 컴퓨터를 켜고 번호를 입력하거나 온라인 상담실에 문의를 남겨 놓아야 했는데요. 옐로아이디로 제품 인증을 진행하고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제품 번호만 촬영해서 보내면 실시간으로 바로 인증이 되니 정말 편리해졌죠. 요즘에는 전화 문의도 번거로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옐로아이디는 간편해서 모두 만족하세요.

옐로아이디를 개설한 뒤 상담이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간편해지면서 고객들의 만족도가 한층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아틀란 서비스 업데이트에도 도움이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렇죠. 이제 옐로아이디는 저희에게 제1의 상담채널이에요. 홈페이지 게시판으로 오류 제보를 받으면 내용이 부족한 경우 추가 정보를 요청해도 고객이 답변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제보하고 나면 다시 글을 확인하지 않으니까요. 반면에 옐로아이디로 제보를 받는 경우엔 추가 정보를 요청하면 바로바로 답변해주시고 사진도 찍어서 보내주셔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옐로아이디를 통해 고객이 보낸 사진으로 더욱 정확하게 진행되는 상담 옐로아이디를 통해 고객이 보낸 사진으로 더욱 정확하게 진행되는 상담

덕분에 제보 처리의 정확도도 크게 높아졌어요. 아무래도 지도 서비스이다 보니 그림이 필요하거든요. 전화가 와도 실제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직접 화면을 봐야 이해하기가 쉬워요. 그런 점에서 옐로아이디는 저희에게도 안성맞춤이고 고객 입장에서도 굉장히 편리한 플랫폼이죠. 이젠 전화나 홈페이지 상담이 들어오면 카카오톡 친구 추가 방법을 안내해드리면서 옐로아이디로 유도하고 있어요.
친구추가를 쉽게, 더 쉽게

옐로아이디를 오픈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사용자 1,300명을 돌파한 @아틀란은 지금도 꾸준히 친구 수가 늘고 있는데요.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도 없고 친구추가 이벤트를 따로 진행하지도 않는데 어떻게? 그 비결이 궁금했습니다.

내비게이션 이용자 중에는 연세가 많으신 분도 꽤 있습니다. 이런 고객분들은 옐로아이디 친구 추가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고민 끝에 아틀란 홈페이지에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옐로아이디 친구추가 링크를 문자로 자동 전송해주는 페이지를 구축했습니다. 문자로 전송된 URL을 클릭만 하면 바로 친구추가 화면으로 연결되는 거죠.

옐로아이디 친구추가를 쉽게 안내한 아틀란 홈페이지옐로아이디 친구추가를 쉽게 안내한 아틀란 홈페이지

필요하면 만들어버리는 @아틀란의 위엄! 실제로 문자를 받아서 친구 추가를 해보니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이후 효과는 어느 정도였을까요?

이전에는 친구추가 하는 분이 하루 20명 이내였는데 지금은 두 세배 이상입니다. 아틀란 홈페이지 외에는 크게 홍보를 안 했는데도 매일 60명 정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요.
고객과 가까이, 더 가까이

친구 수만 늘어난 건 아니었습니다. @아틀란은 옐로아이디를 통한 1:1 실시간 상담 서비스에 ‘아틀란 프렌즈’라는 이름을 붙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옐로아이디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편리함 뿐만 아니라 고객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쌓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

고객들이 오류 등을 제보할 때 처음에는 화가 나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화하다 보면 문제를 같이 이야기하고 들어준다는 것 자체로 만족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옐로아이디라는 채널 특성상 친구랑 대화하듯 일상적으로 안부를 물어봐 주시거나 고맙다는 인사를 해주시기도 하고요. 그럴 땐 '아틀란 프렌즈'라는 이름에 걸맞게 친근하게 느끼시는구나... 라는 생각도 들죠. 어떤 고객은 고맙다며 시골집에서 따온 감을 보내주신다고 하셔서 감동받은 적도 있어요.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체 중 카카오톡을 연동해 실시간으로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곳은 @아틀란 뿐이라고 해요. 옐로아이디를 통해 고객과 서로 깊이 있게 알 수 있길 기대한다는 그들! 이제 내비게이션을 보면 고객과의 만남을 기다리던 맵퍼스 사람들이 먼저 생각날 것 같습니다. ^^

@아틀란의 내비게이션이 궁금하다면?
YellowID @아틀란 친구추가 하세요!

파트너가 성공으로 진입하는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을 안내하는
카카오 옐로아이디팀 드림


댓글
댓글쓰기 폼